Future Display

디스플레이의 미래 KIDS가 함께 만들어 갑니다!

  >   학회안내   >   학회소개   >   학회개요

학회개요

21세기 정보전자기술은 초고속 정보 통신기술과 컴퓨터에 의해 보다 더 고속화되고 발전될것이다.
이러한 현대의 고도 정보화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핵심 요소 기술중의 하나는 정보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통합적 정보매체인 멀티미디어 개념이 대두
멀티미디어 시대에 요구되는 정보 디스플레이 관련 국내 산업은 우리 나라의 산업환경에 적합한 고 부가가치의 미래 전략산업이다.


디스플레이 기술은 기본적으로 빛을 이용하여 시각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종류의 장치 및 이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부품 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한 멀티미디어 (multimedia)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산업기반 중 하나였으며,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 등의 기술로 대표되는 4차 산업 혁명의 혁신과 초연결 사회로의 변화는 어떤 수준의 화질이든 빠르게 표현 가능한 기술의 실용화를 예고하고 있어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은 미래 산업에서도 무한한 가치 창출의 주역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최대 Liquid Crystal Display (LCD) 패널 생산 국가였던 자랑스러운 역사에 이어, 이제는 보다 가볍고 얇으며 우수한 디자인을 갖춘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LED) Display의 종주국으로서 고품질의 성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렉시블 (flexible) 디스플레이, 롤러블 (rollable) 디스플레이, 양자점 (quantum dot)을 이용한 고품질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가상/증강현실 (Virtual Reality, VR/Augmented Reality, AR) 디스플레이 등 국내외 디스플레이 산업의 신성장동력을 주도적으로 견인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는 국내 정보 디스플레이 산업의 기반 확보에 요구되는 기초기술과 새로운 학문 영역을 포함하는 미래 원천기술 선도, 산업 기술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199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학회는 설립 이후 지금까지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선행 기초기술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해왔으며, 앞으로도 국내 정보 디스플레이 분야의 고급 전문 연구인력 양성 및 산학연 간의 협동연구와 기술교류 활성화에 힘쓰고, SID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IDW (International Display Workshop) 등 국제 학계와의 교류/협력을 강화함으로써 디스플레이 패널 및 소재·부품·장비의 산업 기술/인력양성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이루어 온 위상을 지키고 전후방 산업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